“
예수님께서 … 사람들이 헌금함에 돈을 넣는 모습을 보고 계셨다. 많은 부자들이 큰돈을 넣었다. 그런데 가난한 과부 한 사람이 와서 렙톤 두 닢을 넣었다. 그것은 콰드란스 한 닢인 셈이다. 예수님께서 제자들을 가까이 불러 이르셨다. ‘… 저 가난한 과부가 헌금함에 돈을 넣은 다른 모든 사람들보다 더 많이 넣었다. 저들은 모두 풍족한 데에서 얼마씩 넣었지만, 저 과부는 궁핍한 가운데에서 가진 것을, 곧 생활비를 모두 다 넣었기 때문이다.’” (마르 12,41-44)
‘렙톤’은 당시 ‘유다인들’이 사용한 ‘그리스 화폐’이며 ‘콰드란스’는 ‘로마인’이 사용한 ‘로마 화폐’다. ‘가난한 과부’가 헌금했던 ‘렙톤 두 닢’은 ‘3천, 4천 원’ 정도밖에 안 되는 금액이었으며 과부의 하루 생활비로도 부족한 금액이었다. 많은 ‘부자들’은 ‘풍족한 데’에서 ‘큰돈’을 넣었지만, ‘가난한 과부’는 ‘작은 돈’이지만 자기 ‘생활비’를 ‘전부’ 넣었기 때문에 예수님은 “그 가난한 과부가 다른 모든 부자들보다 더 많이 넣었다.” 하고 말씀하신다. 금액의 문제가 아니라, 자신의 ‘전부를 바치는가’ ‘바치지 않는가’의 문제다. 내가 하느님께 얼마나 ‘많은 것들’을 ‘바쳤는가’가 문제가 아니라, 나 자신을 ‘전부,’ ‘남김없이’ ‘바쳤는가,’ ‘바치지 않았는가’가 문제인 것이다. 아무리 ‘많은 것들’을 바쳤다 해도, 자기가 ‘가장 아끼는 것’을 바치지 않았으면 ‘많은 것들’을 ‘바친 것’도 별로 ‘의미가 없다.’ 자기가 그다지 아끼지 않는 것들은 얼마든지 쉽게 바칠 수 있으나, 자기가 ‘가장 아끼는 한 가지’를 바치는 것이, 아끼지 않는 나머지 전부를 바치는 것보다 더 어려울 만큼 ‘더 값진 봉헌’이 된다. 자기가 ‘가장 아끼고 가장 가지고 싶은 한 가지’를 하느님께 바치지 않는 한, 나머지를 전부 바쳤다 해도 별로 소용이 없는 노릇이다. 하나의 예로서, 내가 ‘가장 아끼고 가장 가지고 싶은 것,’ ‘가장 포기하고 싶지 않는’ 어떤 버릇, 흡연, 과음, 과식, 쇼핑, 게으름, 핸드폰이나 TV를 오랜 시간 보는 것, 자기 욕심만 채우고, 모든 손해와 불이익을 일제히 피하는 것, 남에 대한 무관심과 남을 배려하지 않는 것, 자기만 말하고 남의 말을 듣지 않는 것, (미사와 기도를 전혀 하지 않는) 냉담, 기분이 좋고 시간이 여유가 있으면 미사에 가고 기도하지만, 기분이 안 좋고 바쁘면 미사에 가지 않고 기도하지 않는 변덕스러운 버릇 등등, 이 버릇들 가운데에 자신이 ‘가장 끊기 어렵고’ ‘가장 끊고 싶지 않는’ ‘하나의 버릇’을 끊지 않는 한, ‘다른 모든 버릇’을 끊었다 해도, 별로 소용이 없는 노릇이다. 바로 이 이유 때문에 영성과 성화의 길에 성장이 없으며 늘 ‘현상 유지,’ 또는 ‘뒷걸음 지는 형편’일 수밖에 없다. 내가 제일 끊기 어렵고, 끊고 싶지 않는 어떤 버릇을, 주님의 도움으로, 끊어내야 비로소 다른 모든 버릇을 끊는 것도 쓸모가 있고, 그래야 비로소 영성과 성화의 길에 진정한 성장을 이루어낼 수 있다. 무엇보다도 제일 끊기 어렵고, 끊기 싫었던 어떤 버릇을 고쳐낸 순간부터 나의 영성과 성화는 대약진을 이루어내며 그만큼 내 마음이 주님 안에 완전히 홀가분하고 상쾌하며 그토록 기쁘고 행복한 심정을 직접 맛볼 수 있다.